지식재산 가치평가
지식재산 가치평가란?
지식재산 가치평가란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 및 기타 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지식재산의 현재 또는 장래의 경제적 가치를 가액, 등급, 또는 점수 등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식재산 가치평가 결과는 우수한 지식재산을 가진 기업이 IP를 통해 자금 조달을 받을 수 있는 IP금융(IP투자, IP보증, IP담보), 기술이전, 사업타당성 분석, 공인시험인증 등 사업화 과정에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지식재산 가치평가 방법론
IP가치평가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크게 시장접근법(Market Approach), 소득접근법(Income Approach), 비용접근법(Cost Approach)으로 나누어 집니다.
시장접근법(Market Approach)
평가대상IP와 동일 또는 유사한 IP가 활성시장에서 거래된 가치에 근거하여 비교.분석을 통해 상대적인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소득접근법(Income Approach)
평가대상 IP의 경제적 수명기간 동안 사업화를 통해 창출될 경제적 이익을 추정한 후 할인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방법입니다.
비용접근법(Cost Approach)
대체의 경제 원리에 기초를 두고 동일한 경제적 효익을 가지고 있는 IP를 개발하거나 구입하는 원가를 추정하여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으로서, 이 접근법을 적용할 경우 기술개발비용, 재생산비용, 대체비용 등에 대한 비용정보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지식재산 가치평가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로열티공제법이 있습니다. 로열티공제법은 기술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지 않음으로 부담하게 되는 적정한 로열티를 추정하여 평가대상IP의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로열티공제법은 IP의 경제적 수명기간에 추정된 로열티 수익의 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원하여 가치금액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수익접근법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기술시장에서의 로열티율의 시장데이터를 이용하는 점에서 시장접근법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어느 방법을 적용하는가는 평가목적, 평가 대상, 평가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평가접근법이 적용되는 상황에서 요구되는 가치평가 투입변수의 견고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평가접근법이나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대 실무가이드
(0613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사업문의 : 02-3459-2882
COPYRIGHT KIPA. All RIGHTS RESERVED.